>  어깨ㆍ상지 클리닉  >   상지 클리닉  >   팔꿈치외상과염(테니스엘보우)
어깨ㆍ상지 클리닉
어깨관절 클리닉 상지 클리닉
팔꿈치와 손목은
섬세한 수술 기술이 필요합니다.
팔꿈치외상과염(테니스엘보우)Tennis elbow
물건을 들 때 팔꿈치가 아파서 힘을 줄 수 없다면 팔꿈치외상과염(테니스엘보우)의 증상입니다.

손목과 손을 펴는데 작용하는 힘줄들은 팔꿈치 바깥쪽의 볼록하게 튀어나온 부위인 외상과에 붙어 있습니다.
오랫동안 반복적으로 사용하거나 미세한 손상이 반복되면 외상과 부위에 있는 이 힘줄이 손상되어 이를 외상과염이라고 하며 테니스 등 손을 많이 쓰는 운동선수에게 잘 생긴다고 하여 테니스엘보우 라고도 합니다.

외상과염이 생기면 손을 쓸 때 팔꿈치가 아픈 증상이 생기는데 초기에는 통증이 심하지 않지만 악화되거나 만성화되면 아픈 정도가 심해서 일상적인 생활이 어려울 정도가 되고 팔 힘쓰기가 점점 힘들어집니다.

초기에는 염증만 있지만 오래 경과하면 염증부위가 헤지면서 힘줄의 일부가 찢어지게 되는데, 이 상태에 이르면 치료를 해도 좋아지지 않습니다.
팔꿈치외상과염(테니스엘보우)의 치료
  • 01만성화되면 치료가 잘 안되기 때문에 무엇보다 만성화되지 않도록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.
    02초기에는 손목과 손을 덜 사용하여 힘줄이 충분히 휴식하게 해주고 약물치료, 물리치료, 스트레칭 등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.
    초기치료가 실패하여 만성화되기 시작하면 잘 낫지 않는데 이때는 체외충격파 치료가 좋은 치료가 될 수 있습니다. 체외충격파 치료는 염증부위를 파괴하고 그 자리에 신선한 혈관이 생성되게 하여 조직치유를 촉진합니다.
    03이러한 치료에도 낫지 않는다면, 힘줄이 헤지고 찢어졌다고 봐야 하며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.
    수술방법은 염증이 있는 상한 힘줄을 제거하고 새로운 조직이 생기게 하는 것으로 외상과 부위에 작은 절개를 해서 하기도 하고 관절내시경을 이용해서 시행하기도 합니다.